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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OpenGL

[OpenGL] 오픈지엘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이번 시간에는 오픈지엘에서 렌더링되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01.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혹은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란 3차원 이미지를 2차원 래스터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한 단계적인 방법을 말한다. 

 

 

 

오픈지엘 렌더링 파이프라인

 

오픈지엘에서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크게 7단계로 나눠져 있다. 순서대로 과정이 이뤄지며 전 단계를 처리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를 처리할 수 없다. 또한 각 단계별로 고정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가능한 쉐이더 단계로 나뉜다.

 

  고정 프로그램 단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변경할 수 없는 단계

  프로그램 가능한 쉐이더 단계: 쉐이더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해야 하는 단계

 

| Reference

 

https://www.khronos.org/opengl/wiki/Rendering_Pipeline_Overview